앱세서리(Appcesso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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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앱세서리(Appcessory)?

App + Accessory의 합성어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사용자들을 위한 기능 보완,
앱 확장지원 용도의 액세서리(글쓴이는 사용자 환경에 모함된 모든 인공물들을 칭함)를 말한다.

[2] 앱세서리 출현 배경

스마트폰과 태블릿PC의 대중화와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사용자가 소지하거나
사용자 주변환경에 존재하던 다양한 인공물들이 디지털화되었고 네트워크로 연결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모바일 기기(스마트폰과 태블릿PC )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다양한 사물들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들이 제공되기 시작했고 일방향적인 제어 기능을 넘어서
인공물(모바일
기기와 기타 사물)간의 실 시간적이고 자동적인 통신(동기화 )이 가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써 다양한 인공물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모바일 기기와 함께
 단점을 보완 또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는 상보적 역할의 앱세서리(Appcessory)가 출현하게
되었습니다

앱세서리 또는 Appcessory라는 용어는 Google Trends 통해
2004부터 현재까지를 조건으로 검색해 보았을 때 “검색량이 충분치 않다”는 결과가 나올 정도로
은어 또는 대중화되지 않은 용어로 치부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앱세서리는
 Wearable Device’ ‘Internet Of Things’ Machine To Machine 등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들을 통틀어 말하기에는
 App’과 Accessory 주는 
의미가 애매모호하며 포괄적이지 못 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본 내용에서는
사물기반인터넷
(Internet Of Things), 사물지능통신(Machine To Machine) 등과 같은 기술을
포함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의 어플리케이션을 통해서 관리
(동기화, 제어 등) 할 수 있는
모든 인공물들을 앱세서리라고 간주하고 있습니다.
 

[3] 앱세서리 유형과 특징

3-1. 앱세서리 유형

2013-07-24 10;30;22

3-1-1. 착용형 단말 사례

현재까지 다양한 착용형 단말이 출시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는 라이프 트렉킹을 통한 사용자 분석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

출처: www.informationweek.com

출처: www.seal.com

 

3-1-2. 장착형 단말 사례

장착형 단말은 음향기기, 장난감, 특수 환경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을 한다기 보다는
별도의 디스플레이로 활용하는 경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출처: www.itworld.co.kr

 

3-1-3. 고정형 단말

고정형 단말은 이미 대중화된 생활가전(냉장고, 세탁기 등)을 시작으로 냉/난방 온도계를 비롯하여 다양한 사물에 적용되어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통한 상태확인과 제어 기능이 주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출처: www.itworld.co.kr

 

위와 같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는
다양한 인공물
(사물)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 착용형(wearable) 도구들이
현재까지 가장 많은 제품으로 출시된 상태며 주로 모바일 기기와 연동하여
라이프트레킹 기능을 연계한 헬스케어 서비스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3-2. 착용형 단말 시장 트렌드

출처: IMSRESEARCH(2012)

 

[4] 시사점 및 대응방안

현재까지 다양한 앱세서리가 출시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리 대중화되지 못하는 실정입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이 몇 가지로 요약해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완벽하진 않지만 모바일 기기로 앱세서리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둘째, 착용형 디바이스의 경우 사용자가 소지하기에 부담스러운 디자인을 제공한다.

셋째, 앱세서리와 모바일 기기의 잦은 통신으로 인한 베터리 손실이 크다.

넷째, 기존의 모바일 앱을 확장시키는 기능 이상의 서비스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 못한다

이미 착용형 단말은 사용자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고
최근들어 그 활용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헬스케어 및 라이프트레킹 기능을 활용한 사용자 데이터 축적을 통해서
신 부가가치 사업을 시도하려는 기업들이 눈에 띄지만 헬스케어 및 라이프트레킹 기능을 활용한
사용자 데이터는 
그 무엇보다 사용자의 보안이슈와 직결되는 문제이기에 조심스러운 접근과
탄탄한 보안대책이 필요한 실정입니다. 

마지막으로

앱세서리 시장은 사물기반 인터넷의 확장으로 인해 지금보다 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앱세서리 또는 디지털화된 사물들에서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데이터를 어떻게 관리하고
어떻게 서비스와 연계시키느냐가 제일 큰 관건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개별 앱세서리들이 사용자 환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통합된 서비스와 통합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지에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그리고 글로벌 리더 기업들이
곧 출시할 예정인 스마트 안경
스마트 손목시계 등이 앱세서리 시장에 미칠 영향과 이로인해
발생할 새로운 컨셉의 서비스가 사용자들에게 어떻게 받아들여질지 주의깊게 바라보아야 할 것입니다

본 게시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견해 임을 사전에 알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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