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퍼런스]Mobile World 2012 – Meet The Future Of Mobile E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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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시 : 2012.09.19   09:30~17:00
장소 : 잠실 롯데호텔 크리스탈 볼룸


 


호텔에서 하는 컨퍼런스는 처음 참석했는데,


가격이 만만치 않아 관리팀에서 눈치를 좀 받았지만, 참석 해 보니 점심 식사를 포함해 역시 뭔가가 다르다는….ㅎㅎ
(회사님~! 감사합니당 :))

강연 내용을 필기한 내용 중 주요
내용만 제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ㅎㅎ 
(아래 이미지는 주최측에서 공유 해 주신 자료 중 일부를 발췌한 것임을 알려 드립니다!!) 


 


[Keynote 1 : The Three Most Important Mobile Trends]
– Charles Golvin / Forrester Research



  • 서로다른 에코시스템을 가진 중력을 가지고 끌어당김 (디바이스, 컨텐츠, 사회적연결성 등)  
    – 애플은 다른 경쟁업체보다 중력이 큼
    – 개별적 연결시스템은 안 됨  




  • 음성 -> 데이터
    – 데이터 트래픽 증가



  • 장치의 생산량과 수요가 비대칭
    – 향후 5년동안 어느정도 증가세에 있음


[Keynote 2 : Monetizing Mobile – the next frontier]
– Evan Cohen / Foursquare


Agenda : 수익화에 따른 도전과제



  • The challenge of mobile monetization


    • 기술진화의 시대 (Mainframe –> Mobile internet)

    • 특별한 모바일, 로컬, 소셜은 거대한 기회


      • 정보 : Social / PC : Mobile


      • 전통적 미국 광고시장인 온라인 검색시장이 2~30%가 지역적 검색임.
        –> 모바일 쪽에 기회가 됨

  • Paths forward


    • 개인적 기기 – 사용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자신의 기기라고 생각하는지 알아야 함

    • 광고 구매자 타겟 – 모바일 사용자의 정보가 풍부함

    • 위치기반 – 그 지역 상업시설이광고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지불수단과 통합이 가능이 가능 – 모바일 기기를 통해 실제 상업과 연결

  • Case study – Foursquare monetization so fat


    • 체크인을 통한 모바일 전용 광고를 독특하게 만들 예정

    • 진정한 글로벌 풋 프린트

    • 모바일에서 출발

    • 매장을 고객이 찾게 – 수익화 모델임

    • 수익창출 : 유료서비스를 사용한 매장을 가장 위쪽에 제공  

    • 보상(신용카드사 연계) : 매장에서 체크인 -> 신용카드결제 -> 매장에서 다시 소비자에게 캐쉬백

    • 타겟팅 : 체크인 데이터를 토대로 데이터 제시할 때는 적절한 사안(매장, 광고)

    • 광고주가 고도화된 분석 가능

    • 실제 광고에 대한 분석 데이터 제공 : 주변 고객의 흐름도, 각 매장별로 제공

[Section B] Consumerization / BUOD


[Session 1 : 스마트 비즈니스를 위한 빅데이터 기반의 모바일 전자청약시스템 사례]
– 오재철 대표이사 /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



  • 구축사례 미비 / 정말 시스템적인 부분만 겉핥기로 소개

  • 페이퍼리스 개발 방식의 흐름


    • 종이서류 OCR –> 태블릿 PC 전자청약(iPad 활용)

  • 모바일 전자청약시장 개발 현홍


    • 단순 App 개발 / SI개발 / 클라이언트만 개발

  • 전자청약 시장과 최근 트렌드


    • 모빌리티 : 통신모듈(3G)의 결합으로 이동성 확보 가능

    • 비정형데이터 : 전자청약 데이터는 정형데이터 + 비정형데이터의 결합
      – 청약 원본 이미지, 신분증 사본, 음성, 지문, 타임스탬프 등  

    • SaaS : Free sales agent 가 늘어나고 있는 시대. 독립적 영업, 다양한 보험사 취급
      – S/W를 사용하는 만큼 비용지불  

    • 오픈소스 : 비싼 RDBMS(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대신
      저렴한 오픈소스 NoSQL(Not only SQL) 기반으로 구축
      ==> 플랫폼 시프트(Platform Shift) 필요한 시점!



  • 사례소개 : 헬스케어 (서울대병원 “유비커터스 병원 진료기록 열람 시스템”)


    • 구비서류를 떼기 위해서는 직접병원에 가야함

    • 병원 방문 없이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신청 및 출력 


      • 증명서 인터넷 출력과 같은 시스템임

      • 보험신청 시, 주민증 카메라 촬영, 음성녹음(이에 동의합니다) 저장
        – 주민증도 도용될 수 있고, 음성녹음도 정확성이 떨어지는데, 
          실제 얼굴을 촬영해서 작성 해야만 보험 신청 되어야 하지 않나??



[Session2 :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플랫폼의 진화]
– 강종현 전략기획 실장 / 모빌씨앤씨



  •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변화 : 300만 돌파

  • 다운로드 가능한 앱 : 645,669개 / 앱 제작사 : 160,557개

  • 기업용 모바일 시스템의 발전


    • ~2009 : PDA –> ~2012 : Tablet

  • Meap(모바일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의 등장


    • 전통적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회사들이 2년 사이에 사라짐

  • Meap 구성 : 개발 환경 – 서버/단말을 어떻게 쉽게 개발할 수 있는지가 관건



  • Mobile Device Management : 개인이 가지고 있는 디바이스를회사에서 전체적을 관리 하려는 문제
    – 대부분 직원이 개인 소유의 스맡폰에서 업무용 앱을 사용
    – 보안 및 관리의 문제가 대두됨




  • 사례 : 기업용 모바일 시스템
    Meap to Mcap(Mobile Consumer Application Platform) 
    – Meap + 마케팅 앱 관리도구, 마케팅 데이터분석도구


A사 사례 : XXX XX픽 화장품 회사 (Old platform –> Hybrid App)
– T-map연동, 음성인식, 지도, QR코드, E-book, 교육 동영상 스트리밍… 등



 


B사 사례 : XX원 식품회사 영업지원 시스템(Old platform –> Hybrid App)
– 주문관리,재고관리, 수금관리 등…




[Section C] Innovation Case Study



 [Session 2 : 스마트 작업장 : LTE 기반의 Smart Shipyard 구축과 모바일 보안 전략]
– 서흥원 이사 / 대우조선해양



  • 현재 구축 중 단계를 설명하는 위주로 진행됨

  • 다만, 조선업에서도 이런 모바일을 활용할 수 있고, 활용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는 부분을 알 수 있었음

  • 대우조선해양 및 조선산업 설명

  • 조선산업의 특성


    • 수주산업

    • 종합 엔지니어링 사넙

    • 노동집약 & 정밀제어 산업

    • 넓은 작업장

    • 복잡한 프로세스, 물류, 협업

    • IT 이노베이션 요구
      ==>
      일하는 방식 혁신, 협업 효율화가 필요. 그래서 스마트 작업장 구축을 하고 있음

    • DSME Smart Shipbuilding


      • LINGC(Locally Integrated & Globally Connected)
        효과적인 상황 모니터링으로 경제적 유지방안 계획 및 실행을 가능하게 하는 선박

      • 데이터 센터 구축에 집적하고 있음


사례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구축 (모바일 그룹웨어, 모바일 메신저, 태블릿 서비스)




  • Mobile 확산을 위한 시사점


    • 통신기술 수준 대비 응용기술 수준 낮음

    • 데이터 통신비용 부담

    • Mobile 보안

    • 사용자 요구 및 기대수준과 현실의 Gap 존재

    • 현업 업무 지식과 IT 지식 접목 필요

[Session 3 : VDI기반의 모바일 업무 환경 구축 및 전자청약을 토한 스마트 비즈니스 구현]
– 노철균 상무 / 메리츠화재



  • 리뷰 시 설명으로 대체

[Section F] Mobile Device & Tech


[Session 2 : 모바일 UX 디자인이 창출하는 가치와 미래 발전 방향]
– 장동훈전무/ 삼성전자




  • 사용자는 사용경험이 주는 것에 끌리게 되어 있음


    • 경험의 가치를 디자인 하는 것이 필요함 (갤럭시 S3를 출시하게 된 배경)

    • 기능, 사용성을 소비자 관점에서 어떤 가치를 줄 것인가!

 




    • 초기 Voice UX 관련 영상 소개 (아침에 일어나서 잠들때까지 Case를 동영상으로 제작함)

    • 해외에서 광고하고 있는 갤럭시 S3 광고 영상  



  • Mobile Mega Trend


    • Open Data World(열린 데이터 세상)
      : 정보 접근이 쉽다.

    • Power of We(우리이기에 가능한 일)
      : SNS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 Intelligent Awareness(나를 알아가는 기기)
      : 데이터&정보량이 ↑, 자신에게 최적화된 정보를 찾는다

    • Interactions beyond Touch(터치를 넘어서)
      : 사람-폰 사이에 인터렉션의 진화 –> 앞으로 지문인식, 보이스, 홍채인식 등…

    • Back to Humanity(인간성을 되찾다)
      : 빠르게 변화하는 시대. 과거를 되돌아 봄 (디지털-> 아날로그적 감성) 
       

예시1
– 갤럭시 S3 광고 (주변환경에 따라 화면 밝기 자동 조절, 홍채 인식을 통해 화면 자동 꺼짐)  



예시 2
– GrowCam (환자처방전 DB에 접속, 약을 먹어야 할 시간에 병뚜껑에 빛이 나와서 깜박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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