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장 정보구조 디자인 – Part 2](김연희)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

3. 정보의 분류

 

 

  • 수집된 다양한 자료를 효과적으로 구분할 수 있는 기준을 도출 => 상향식 디자인

 

  • 범주와 분류기준은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3.1 객관적인 분류 방법

 

 

  • 범주 : 상호 배타적 〓> 하나의 자료가 반드시 하나의 범주에만 속함

 

  • 분류기준 : 정형화 〓>주관적 판단 없이 기계적으로 분류. 누가 하더라도 동일한 결과를 나타냄

 

  • 누구든지 동일한 범주와 분류 기준을 갖고있고, 한 번 분류하면 다시 분류할 필요가 없어 상대적으로 실행하기 쉬운 방법

 

1) 글자 기준

 

 

  • 첫 글자의 기호적 순서에 따라 데이터를 구성하는 방법.

 

  • 사용자가 찾고자 하는 대상의 이름, 제목등을 정확히 알고 있지만
    자료 양이 많거나, 그 자료들 간 연관성이나 관계가 불명확한 경우  사용
    예시) 주소록(ㄱㄴㄷ…. ABC 순 등 Index로 제공)

 

  • 장점
    ① 익숙함
    ② 손쉽게 찾을 수 있음

 

2) 위치 기준

 

 

  • 공간적으로 다른 데이터와 중요한 관계가 있는 데이터를 자연스럽게 구성하는 방법
    예시) 특정위치의 맛집 정보 (지도상 위치와 맛집 정보를 함께 제시)

 

3) 시간 기준 

 

 

  1. 시간 자체가 가장 중요한 의미를 가진 정보인 경우
    예시)  스포츠 중계 서비스, 경매 물건의 마감 시간표, 열차 or 영화 시간표 등…

 

  1. 최신 정보와 그 이전의 정보를 구분할 필요가 있는 경우
    예시)  SNS, 실시간 검색 등…

 

  1. 시간별 변화를 한 눈에 파악할 필요가 있는 경우
    예시)  구글 타임라인 검색, 주간 일기예보, 회사 연혁, 시간별 주가 추이, 한국사 연표 등…

 

 [구글 타임라인 검색]

 

 

 

 

4) 숫자 기준 

 

 

  • 숫자 자체의 의미를 가지지 않고 분류 기준으로만 사용되는 경우

 

  • 사용자에게 일정한 논리를 제공할 수 없거나 그런 사실을 시간이 지난 뒤에 알려줄 수 있는 자료에 유용
    예시)  제품 모델번호에 따른 구분, 로또 당첨번호

 

3.2 주관적인 분류 방법

 

 

  • 범주 자체나 자료를 구분하는 기준이 사람에 따라 다르거나, 정형화 될 수 없음

 

  • 정보를 구성하고 검색하는 방법이 주관적이기 때문에 사용됨

 

1) 주제기준

 

 

  • 주제별 분류에 따라 자료를 구성하는 방법 . 대규모 정보를 분류할 때 용이

 

  • 사용자에게 중요하게 고려되는 속성에 따라 유사한  데이터끼리 묶을 때 사용

 

  • 시스템 목적에 맞는 분류법 선택, 개발자 편견을 피해 사용자가 보편적으로 생각하는 기준에 맞춰 분류
    예시)  아이튠즈 APP Store Category

 

2) 사용자 기준

 

 

  • 시스템을 이용하는 사용자 집단에 따라 분류하는 방법

 

  • 사용자를 비교적 명확한 몇 개의 하위집단으로 구분 하고 각 집단별로 원하는 자료가 명확할 때 사용

 

 

  1. 개방형 분류
    :사용자가 자신이 속한 범주에 분류된 자료 뿐 아니라 다른 범주에속한 자료도 사용할 수 있는 경우
    예시) 카드사에서 개인, 기업등 범주가 다른 분류의 자료 사용

 

  1. 폐쇄형 분류
    : 자신이 속한 범주 이외의 자료를 사용할 수 없는 경우
    예시) 사용 실적에 따른 최우수 고객의 자료

 

3) 정보제공자 기준

 

 

  • 정보를 제공하는 사람에 따른 데이터 구성하는 방법
    예시) 언론사별 뉴스 검색, 추천 캐스트 등..

 

3.3 동적인 분류 방법

 

 

  • 어떤 특정 기준을 가지고 자료를 동적으로 분류 하는 것. 다양한 자료를 비교하기 위한 시스템에 적절
    한 범주에 분류된 자료가 다른 범주로 분류 될 수 있음

 

  • 데이터를 고정해두지 않고, 기준에 따라 계속 변화시킴
    → 정보의 배열이 바뀌기 때문에 바뀐 순서 자체가 사용자에게 중요한 정보가 될 수 있음 
      

 

 

  1. 인기도 기준 
    : 데이터 자체 속성이 아니라 사용자 관심도에 따른 데이터 배열
     예시) 앱스토어 Top 25, 실시간 검색어 순위

 

정확도 기준 : 사용자가 현재 가지고 있는 관심사에 맞춰 원하는 정보에 얼마나 유사한지, 정확한지에 따른 배열
예시) 구글 검색 결과 

 

 

 

 

 

3.4 복합적 분류 

 

 

  • 자료의 규모나사용자 요구가 더욱 다양화 될 것이라는 가정하에 널리 사용될 전망

 

  • 아직까지 하나의 분류가 어떤 분류와 잘 어울리는지에 대한 지침은 없음
    → 어떤 분류 기준을 혼합 하는 것이 사용자 과업을 도와줄 수 있을지 선행 연구 필요

 

 예시) OECE 사이트 : 나라별, 주제별, 키워드별, 인기도 순으로 자료를 분류해 제시

 

 

 

 

4. 정보구조 

 

4.1 순차적 구조 

 

 

  • 가장 단순한 구조. 단계적 구조 

 

  • 정보공간이 서술적이거나 시간의 흐름에 따르는 경우,구성요소 간 명확한 질서가 있는 경우
     예시) 홈페이지 가입하기, 예매하기, 이체

 

  • 순차적 구조의 이동을 위해서는 이전/다음 링크로 이동할 수 있는 경로 필요
    (Back Key, [다음] or In-depth component)

 

 

  • 장점
    ① 한 페이지에 모든 정보 제공 시, 사용자가 느끼는 복잡성을 감소시킬 수 있음
    ② 이전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다음 과정을 수행할 수 있음
    ③ 정보 성격 자체가 순차적인 경우 적절

 

  • 단점
    ① 정보가 길고 복잡한 경우 실제로 구현하기 어려움
    ② 기존의 시스템과 별반 차이가 없다고 느낄 수 있음
    ③ 원하는 페이지로 바로 이동 불가 

 

  •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때 두 가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 잠시 다른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

 

 

4.2 그리드 구조

 

 

  • 바둑판 식으로 정보를 구성하는 방법

 

  • 하나의 정보에 대해 여러가지 분류 기준이 있고, 이 분류 기준들이 독립적일때 사용 가능
    (→ 독립적으로 존재 한다는 것은 다른 기준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는 것임)
     예시) 역사 유물 정보를 시대순, 장소순으로 배열, 음악 서비스 분류, 항공 서비스 분류  

 

  • 기본적 형태
    – 두 개의 분류기준을 사용(수평적, 수직적)

 

  • 장점
    ① 사용자가 수평, 수직적 틀을 이해하면 효율적으로 정보검색 가능
    → 여러 갈래로 정보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예시)음악서비스를 연도, 국내외, 장르별 제공   

 

  • 단점
    ① 많은 양의 정형화 된 데이터를 독립적 기준에 따라 구분할 수 있어야 함
    → 현실에서 대부분 데이터는 그만크 정형화 되어 있지 않음
    ② 분류 기준을 잘 모르면 이해하기 어려움

 

4.3 계층구조

 

 

  • 상하 위계적인 구조로 구성

 

  • 각 정보에서 상위계층으로 이동하는 링크(UP), 하위계층으로 이동하는 링크(Down)로 구성

 

  • 엄격한 의미로써, 각각의 하위 개념에 대해 한 개의 상위개념만이 존재
    → 상/하 이동만 허용해야 함

 

 

 

 

 

  • 장점
    ① 복잡한 정보를 구성하기 좋음
    ② 사용자에게 친숙함
    예시) 네이버 모바일 웹

 

  • 단점
    ① 정보들이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지 않거나 모호한 경우 찾기 어려움
    ② 각 계층 페이지 간 정보 분류가 잘못 이루어져 있을 경우, 정보를 찾기 어려움

 

4.4 네트워크 구조

 

 

  • 개별 자료들이 특정 구조 없이 연결되어 있는 복잡한구조

 

  • 하나의 정보에 대해 여러개의 상위정보가 존재할 수 있음
    예시)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 서비스

 

  • 장점
    ① 개발자 의도에 상관없이 사용자 스스로 시스템을 탐색 가능 :상호작용성 ↑
    ② 원하는 정보를 얻기 위해 특정 페이지에 접근 하는 것이 쉬움

 

  • 단점
    ① 전반적인 구조를 이해하기 힘듦 (트위터 또는 페이스북의 전반적 구조를 이해하고 있나?)
    ② 정보 구조를 이해하지 못할 경우 혼동을 야기 (특히초보자에게 많이 발생)

 

  • 그래서, 시스템의 홈 버튼이 중요한 역할을 함

 

4.5 대중분류구조

 

 

  • 소셜 인덱싱(Social indexing) or 소셜 클래시피케이션(Social classification) 이라는 용어로도 사용

 

  • 기존의 계층구조와 대칭되는 개념, Web 2.0 발전과 함께 확산

 

  • 사용자에 의해 만들어진 메타데이터를 중심으로 정보 제공

 

  • 참여자에 따라 정보의 양, 내용이 변함
    예시) 태그 클라우드
    – 하나의 화면 안에서 사용자가 만들어 낸 태그를 동적 시각적으로 보여줌
    – 하이퍼링크로 연결, 다른 색상이나 크기로 표현할 수 있음  

 

 

 

  • 장점
    ① 정보의 내용과 양이 달라지더라도 재가공할 필요가 없으므로 유연하게 대처 가능
    ② 키워드만으로 정보를 제공하므로, 어떤 정보라도 수용 가능

 

  • 단점
    ① 여러 검증 절차를 거쳐, 정확한 태그를 달아야 함
    ② 해당 키워드를 가진 정보만 제공되므로, 정확한 정보를 알지 못하면 정보를 제공받을 수 없음

 

  • 따라서 사용자가 자발적으로 정확한 태그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디자인 해야 함

 

4.6 혼합구조

 

 

  • 계층구조를 기본으로 여러가지 구조를 혼용

 

  • 전체적 구성 : 계층 / 주문, 결제 : 순차적 절차 / 정형화된 정보 : 그리드
    /사용자 스스로 몰입하기 바라는 구조 : 네트워크 / 정확한 태그 정보 있는 부분 : 대중분류
    예시) 전자상거래 사이트 (책 475 p)

 

 

 

 

 

 

 


 

 

 

 

 

김 연희 (52 Posts)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