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장 인터랙션디자인 Part3](천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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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개별 프레임 그리기

 

 

 

  • 초점을 맞추고자 하는 개별 스토리를 선정 -> 어떤 유형의 스토리보드를 이용해서 표현할 것인지 결정 -> 실제로 각 개별 프레임을 그리는 단계 진행

 

  • 서비스가 실제 사용자에게 어떻게 사용될 것이고 어떤 상황이 전개될 것인지를 예상해 구체적인 사용 단계를 그려나감

 

  • 각 프레임에서 표현되는 정보는 어떤 종류의 스토리보드를 사용할 것인지에 따라 영향을 받지만, 가능한 다양한 정보가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함

 

사용자

 

 

  1. 사용자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일련의 행동을 수행할 때 각 분리된 행동의 묶음마다 하나의 개별 프레임을 작성
    • 이미지마다 번호를 매겨 순서 파악하는 것을 용이하게 함

 

    • 얼마나 자세하게 사용자의 행동을 나눌 것인지는 대상이 되는 시스템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

 

    • 일반적 서비스의 경우 개인 시퀀스모형에서 다루었던 수준에서 각 단위 행동을 나누는 것을 권장함. (스토리보드 완성 후 적절성 평가 시 시퀀스모형과 비교를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
  1.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하는 행동뿐만 아니라 그와 수반되는 다른 물체를 접하는 행동이나 다른 사람들과 교류하는 행동도 표현 (예시 화면 참조)

 

  1. 현재 사용자가 어떤 목적을 가지고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표시
    • 사용자의 직업, 업무, 책임, 특정활동, 취향, 취미 등

 

  1. 각 단계를 진행하면서 사용자가 느끼는 감정이나 생각을 표시함
    •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어떤 경험을 하는가에 대한 직접적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 때문

 

시스템

  1. 사용자의 행위에 반응하는 시스템의 상태를 보여줌
    • 이 때 시스템의 상태가 너무 구체적일 필요는 없고 전반적으로 시스템이 어떻게 반응할 것인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는 정도로 정보 제시

 

    • 섬네일 사용하기 : 디테일에 신경 쓰다가 서비스 행동의 핵심을 놓치지 않도록 하기 위함으로써 섬네일을 이용하면 서비스 행동흐름이 부각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인터랙션에 집중할 수 있음 (예시 화면 참조)

 

    • 주요 상태변화에 집중하기 : 세밀한 변화까지는 그릴필요없지만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주요한 상태 변화는 놓치지 않도록 함 (예시 화면 참조)

 

    • 화살표를 이용한 서비스 행동변화를 역동적으로 표현하기 (예시 화면 참조)

 

  1. 스토리보드상에서 서비스가 실행되기 이전의 초기 상태를 제공함 -> 행동 변화를 좀 더 확연하게 구분

 

  1. 시스템이 해당 반응을 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자료를 보여줌
    • 어떤 종류의 정보가 제공되고 그런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어떤 자료들을 취합해야 하는지 제시되어야 함 (예시 화면 참조)

 

  1. 스토리보드상에서 시스템이 어떤 기술을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을 제공함 (예시 화면 참조)

 

맥락

  1.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 물리적 맥락에 대한 자료를 제공

 

  1.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서 사회적 맥락으로 발생할 수 있는 갈등 요소에 대한 자료를 제공

 

  1. 사용자가 해당 서비스나 제품을 사용하는 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문화적 맥락에 대한 자료를 제공

 

 

6.4 각 프레임을 연결해 스토리보드 작성하기

  • 개별 프레임들을 알맞게 배치하고 연결해, 스토리보드를 완성하기 위해서는 스토리보드의 구조가 어떻게 구성될지를 생각해봄 (현재 기획하고 있는 서비스가 실제 사용될 법한 상황에 대한 일종의 시나리오를 짜는 것)

 

  • 스토리보드의 구조가 스토리보드가 묘사하려는 과업의 흐름과 일치하는지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

 

  • 사용자의 요구에 의해 서비스가 행동을 시작하고 끝마치는 전체 과정에서 갑자기 다른 행동을 수행하거나 맥락에 맞지 않는 행동을 하는 장면이 없도록 자연스럽게 연결하는 것이 중요

 

 

6.5 스토리보드에서 나오는 시스템의 반응을 평가하고 수정 보완하기

  • 사용자에게 최적의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시스템이 투명하게 작동해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사용자의 요청으로 보이는 시스템의 반응이 아래 세 가지 지침을 만족시키는지 확인해야함

 

시스템이 조화로운 행동을 하고 있는지를 평가

  1. 스토리보드상에서의 시스템의 행동이 간단하지만 유연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 평가

 

  1. 시스템이 보편적이지만 특수한 행동을 하고 있는지 평가

 

  1. 시스템의 반응이 즉각적이지만 경우에 따라 지체가 발생했을 때 이를 감안한 행동을 하는지 평가

 

  1. 시스템의 반응이 사용자의 명령에 순응적이지만 경우에 따라 예상치 못한 사태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사용자가 다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는지를 평가

 

시스템이 쓸데없이 사용자를 번거롭게 하지 않는지 평가

  1. 스토리보드상에서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쓸데없이 무엇인가를 기억하라고 강요하지 않는지 점검

 

  1.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쓸데없이 세팅을 바꾸도록 강요하는 경우가 있는지 점검

 

  1.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쓸데없이 오류를 저지르게 유도하지는 않는지 확인

 

  1.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쓸데없는 정보를 보게하지 않는지 확인

 

  1.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쓸데없이 선택을 강요하지 않는지

 

 

 

시스템이 사려깊은 행동을 하고 있는지 평가

  1.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충분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점검

 

  1. 시스템이 사용자가 가까운 장래에 무엇이 필요할지를 미리 예측하고 이에 대해 미리 행동을 취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지 점검

 

  1. 시스템이 상식적으로 행동하는지 평가

 

  1. 시스템이 융통성 있게 행동하는지를 점검
천 윤서 (29 Po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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