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장 사용경험 평가 Part 2](김연희)
14장 사용경험 평가
3. 분석적 평가 방법 : 휴리스틱 검사법
- 휴리스틱 검사법이란?
평가 대상이 되는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가 휴리스틱을 얼마나 잘 준수하고 있는지 소수의 전문가가 검사하는 방법
- 특징 : 모든 요소를 완벽히 검사 X , 중요 휴리스틱에 따라 부분적으로만 검사
- 장점
① 실증적 평가방법에 비해 저렴한 비용 (비용 대비 효과 좋음)
② 짧은 시간 내 시스템의 중요 문제점 발견
③ 시스템 전반에걸쳐 쉽게 발견하기 어려운 문제점도 효과적으로 파악
④ 이른 개발 단계에서도 검사 진행 가능
- 단점
① 구체적, 계량적 평자자료를 만들기 어려움
② 전문가와 사용자가 시스템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름
(흔히 범하는 오류 : 자기 자신도 사용자의 한 사람이라고 생각)
③ 전문가의 자질에 따라 평가 결과가 유동적
==> 따라서, 실증적 평가와 함께 사용되기를 권장
― 3.1 정확한 사용자 심성모형을 구축할 수 있는가?
- 사용자에게 정확한 심성모형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하는지 평가
- 심성모형은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어려워, 사용자의 답변이나 행태를 보고 측정하는 경우가 많음
① 실행차를 효과적으로 줄여 주었는가
② 평가차를 효과적으로 줄였는가
③ 사용자에게 적절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 3.2 적절한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는가
- 효율성 : 사용자가 얼마나 빠르고 간단하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수행 할 수 있는지
① 시스템의 반응이 적절한 시간 내에 제공되는가(가능한 즉시 제공)
② 신속한 수행 방법이 제공되는가 (수평 구조로, Depth는 얕게)
③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적으로 수행하는가 (ex : 구글 url 입력)
④ 필요한 최소한의 표현만을 사용하는가
⑤ 최소한의 필요한 정보만을 요구하는가
― 3.3 적절한 정확성을 제공하고 있는가
① 사용자의 오류 확률을 낮추는가
② 사용자 오류를 유도하지 않는가
③ 사용자가 심각한 오류를 저지르지 않도록 대비하는가(ctal + alt + delete)
④ 사용자가 오류가 발생했다는 것을 쉽게 감지할 수 있는가 (시각적, 청각적 정보 제공)
⑤ 사용자가 오류의 원인을 쉽게 진단할 수 있는가(발생한 장소 노티 – 느낌표아이콘)
⑥ 사용자가 오류를 쉽게 복구할 수 있는가(FAQ, Q&A)
― 3.4 적절한 의미성을 제공하고 있는가
- 의미성 : 사용자 속성 중 하나. 사용자가 보고 싶어 하는 정보나 기능을 시스템이 제공해 주는지
① 시스템이 현재 상태를 사용자에게 명확하게 알리는가 (커서 위치, STEP 등)
② 명확한 명칭을 사용했는가 (아이콘 자체만으로는 의미가 알 수 없을 수 있음)
③ 항목들을 그룹으로 표시하는가 (연관항목 묶기– 메뉴 네비게이션 그룹핑)
④ 시각적 계층구조가 명확하게 드러나 있는가 (너무 많은 정보 X)
⑤ 시각적 구분이 명확하게 이루어지고 있는가(활성/비활성 등 구분)
― 3.5 시스템이 적절한 수준이 유연성을 제공하고 있는가
① 사용자가 시스템을 운영할 수 있는 전반적인 주도권을 가지고 있는가 (다음 버튼??)
② 사용자에게 적절한 수준으로 자유도를 제공하고 있는가
– 자유도 : 어떤 작업을 수행할때 쉽게 수행할 수 있는지, 현재 작업 앞/뒤로 이동이 자유로운지
③ 전문성에 따라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는가(초보자와 전문가에 따라 다른)
④ 입출력에 대한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는가(단축키)
⑤ 개인화 기능을 제공하는가
― 3.6 시스템이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 현실과 부합여부를 측정하는 것 : 사용자 중심 언어, 자연스럽고 논리적 정보, 쉽게 이해
- 시스템 자체의 일관성 측정하는 것
: 시스템 전반적으로 사용되는 용어, 표현방법, 인터페이스 일관성 유지.
이름,정보,모양,구조의 네가지 세부 척도
① 시스템이 현실과 부합하는가
② 시스템이 상식적인 논리와 부합하는가
③ 시스템이 사용자의 과업과 부합하는가
④ 시스템이 예상되는 행위와 부합하는가
⑤ 시스템이 다양한 표준을 따르는가
⑥ 시스템이 일관성 있는 이름을 사용하는가
⑦ 시스템이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가
⑧ 시스템이 일관성 있는 구조로 짜여있는가
⑨ 시스템이 일관성 있는 표현 방법을 사용하는가
― 3.7 시스템이 적절한 감성을 제공하고 있는가
- 감성은 높거나 낮은 것이 좋은 것이 X,
사용자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감성을 충실하게 제공하는게 중요
- 평가 방법
– 생리적 평가방법 : 너무 고가의 방법, 사용자에게 지나친 부담(MRI, 심전도 등)
– 심리적 평가방법 : 많이 사용. 아래 설명
① 사용자에게 적절한 정서를 유발시키는가 – 각성도, 유쾌감 측정 (7점척도)
② 사용자에게 적절한 인상을 풍기는가
③ 시스템이 개성을 표출하고 있는가(2가지 선호방법)
– 형용사를 열거하고 얼마나 동의하는지 측정
–> 빠른 시간 내 평가, 개성을 느끼는 맥락을 잊어버리기 쉬움
– 개성이라는 사실을 부각시키는 문장
–> 조금 더 정확하게 개성을 평가(o) 많은 시간이 걸리는 단점
4. 실증적 평가 방법 : 사용경험 평가 방법
- 기존 사용성 평가법은?
현업에서 주로 UT라고 부르던 사용성평가법(usability testing). 주로 실험실 평가 위주로 진행,
자세한 평가척도를 가지고 특정 소프트웨어의 사용성을 중심으로 평가하는 방법
- 사용경험 평가는?
실제 환경에서, 실제 사용자를 주 대상으로 하는 방법
무엇을 측정할 것인지는 환경적 특성에 따라 변화
주관적, 어떤 대상이냐에 따라 동일 제품/서비스라도 상이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음
가중치를 계산함으로써, 시급하게 개선할 포인트를 알 수 있음
==> 참여적디자인, 공동 디자인, 경험 프로토타이핑 등 여러 방법이 제안되고 있음
==> 정성적, 정량적 평가를 아우르는 총체적 평가가 중요
― 4.1 사용경험의 평가 항목을 도출하기(3단계)
- 아래 3단계를 분석해 중요 요소 정리
- 사용경험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설문 문항 제시
① 사용후기 수집
- 사용자가 주요 방문하는 사이트 중 의견교환이 활발한 곳
-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경험 요소 분석
- 수집하는 사용후기에 대한 기준이 필요
② 전문가 인터뷰 진행
- 전문가 입장에서 중요 요소 파악 (심층 인터뷰 진행)
③ 실제 사용자 대상으로 요소 파악(최소 10명 이상)
― 4.2 사용경험 평가 모형의 구축(5가지)
- 구축한 모형이 맞는지 검증, 영향도 파악
① 평가 항목에 대한 기존 연구 분석 (있다면, 현재에 맞게 수정)
② 기존 연구 N Case : 자체 개발 (맥락 질문법 내용 바탕)
③ FGI 실시 (사용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문항인지)
④ 잠정적 평가 문항에 대한 사전 설문 (30명 이상 실제 사용자 대상)
⑤ 최종 평가 문항에 대한 설문 (평균 150명정도)
― 4.3 사용경험 평가치 산출하기
- 평가제품과 비교 가능한 제품을 2-3개 선정. 참여자 모집
- 정보 검색, 평가 상품 사용해 보게 함
- 사용평가 점수 수집
- 가중치를 적용해 점수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