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유용성의 원리] 3. 추상화 차원에 따른 심성모형 종류(김연희)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

3.1 구조모형(structual model) 

 

l 시스템이 구체적으로 어떤 세부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묘사하는 모형
=> 대리모형(surrogate model). 어떤 구조로 구성되어 있는지 자세하게 나타냄

 

l 특징
    1) 추상화의 정도가 낮고 결과적으로 사실적
=> 실제로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물리적 수준까지 내려가서 모형화 하기 때문에
예시) 다음 스카이뷰 => 조망모형(survey model) :사람들이 특정 공간에 대해 가지는 구조모형

 

2) 특정한 정황에 매여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모형들로 확장하거나 연결하기 쉽다는 것
=>시스템에 문제가 생기거나 자신이 항상 사용하던 기능이 작동 안 될경우,
구조모형을 가지고 있으면 그 원인과 새로운 대안을 찾기 쉬워진다.
=>But, 구조모형은 별도의 노력을 들여야 구축할 수 있는 모형이기 때문에 과정이 어렵다.
예시) DSLR 카메라

l 정확한
구조모형을 구축 한다는 것은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구성 요소들에 대해
사용자가 자세히 이해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

 

3.2 기능모형(functional model)

 

l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심성모형 => 작업행위모형(task-action model)

 

l 특히 시스템을 설계하는 사람들에게 중요. Why? 시스템을 사용하는 절차와 밀접하기 때문
예시)영화 아이로봇의 슈퍼컴퓨터 비키

 

l 특징
: 과거에 해당 시스템을 사용했던 사용 맥락에 영향을 많이 받음
예시) 구조모형과 기능모형을 비교한 미술관 순환버스 노선, 다음 로드뷰 => 경로모형  

 

l 장점
: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손쉽게 구축 가능

 

l 단점
: 이미 구축된 모형이 제대호 작동하지 않을때 새로운 지식을 만들어 내거나,
기존의 지식과 새로 습득된 지식의 통합 작업이 어려움

 

l 이슈
: 사용자가 수행하고 싶은 작업과 관련해 시스템에 대한 알맞은 기능모형을 용이하게 구축할 수 있는가 => 시스템에 대한 기능모형이 자연스럽게 사용자에게 구축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

 

3.3 가치모형(value model)

 

시스템이 자신에게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 줄 것이라고 생각하는 심성모형
위에 열거한 구조, 기능모형보다 추상성이 높다

 

l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사람들이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표시
=> 이 부분에 대해 관심을 충분히 기울이지 않으면 사용자에게 외면당할 가능성이 높음
=> 즉,
아무리 좋은 구조,기능을 가지고 있더라도, 시스템이 사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해 주는지 불명확하고 어떤 용도로 사용할 지 확신할 수 없다면 성공하기 어려움
예시) 넷북과 UMPC

 

l 동일 제품이라도 어떤 상황에서 누가 사용하는지에 따라 다른 가치를 주는 제품으로 인식
예시) 패스트푸드점 > 밀크셰이크

 

l 사람들이 어떤 가치모형을 가지는지에 따라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의 중요한 기능이나 구조가 달라짐. 그에 따라 시장에서 경쟁자가 달라지고 시스템의 주요 속성이 변경됨.
예시) 스마트폰

 

★ 기능적가치(functional value)

 

사용자가 실용적인 목적, 필요를 가지고 있을때 이를 달성하기 위한 도구로서 사용되는 가치
사용자가 가지고 있는 구체적인 목적들이 쉽고 편리하게 달성 되도록 노력 
 예시) 증권 정보 사이트에서 시세 정보를 찾기 위해 인터넷 사용,
길을 찾기 위한 스마트폰 위치 정보 서비스 사용 

 
★ 유희적가치(hedonistic value)

 

 

l 제품이나 서비스의 소비를 통해 사람들이 느끼는 감성적인 만족, 즐거움
● 긍정적, 부정적 감성 모두 포함, 그 자체가 목적임
● 주관적이므로 동일한 시스템이라도 사용자마다 느끼는 가치가 다양함
예시) 게임하는 자체, 새로운 지식을 얻는 경험 자체, 쇼핑하는 자체
=> 사람들의 호기심이나 관심을 유발해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

 


★ 개인적가치(personal value)

 

 

 

 

 

 

 

 

l 사용자 자신의 개성이나 특징을 부각시키고자 하는 가치
예시) 프로필, 온라인 게임 캐릭터, 컬러링 등…

 


★ 사회적가치(social value)

 

 

 

 

 

 

 

 

 

사회적 규범이나 다른 사람들의 기대에 부합하는 가치
자신이 속한 그룹이나 집단을 위해 도움이 되는 가치


예시) 노인들 말동무, 대여 서비스  

 

★ 부수적가치

 

1) 금전적 가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느끼는 효용 대비, 이를 위해 들인 노력이나 지불한 비용과의 차이에서 오는 가치
=>가치를 높이기 위해서는 : 제품이나 서비스 가격을 낮추는 것 보다 고객에게 최적화

 

2) 정언적 가치
: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호기심을 가지고 배우고자 하는 욕구
=> 혁신적인 디지털 제품 개발이 충족 가능  

 

3) 조건적 가치
: 사용자가 꼭 필요한 장소와 시간에 원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자 하는 욕구를 충족 시켜주는 가치
예시) 낙하산, 모바일 데이터 서비스

 

4) 복합적 가치
: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가 보통 몇 개 이상의 가치를 동시에 제공
=> 주된 가치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사용자에게 전달 되어야 함
=> 제공되는 가치와 기능 사이에 충돌이 생길 경우 심각한 문제를 초래
예시) 3D 제공 네비게이션

 

 

김 연희 (52 Posts)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