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감성의 원리] 3.정서 (김연희)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

정서의 정의

 

ㅣ 특정 대상에 대해 사람들이 단시간에 느끼는 감성

 

정서를 바라보는 시각

 

ㅣ사람들이 느끼는 다양한 정서들을 두 세개의 중요한 차원에 따라 정리 가능.
그런 차원을 모아 놓으면 사람들이 느낄 수 있는 모든 정서를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ㅣ사람들은 두 세개가 아닌 훨씬 다양한 정서를 느끼며, 서로간에 충분히 구별될 만큼 크다.

 

[통합모형]

 

ㅣ정서에 대한 첫번째 견해 : 유쾌함의 차원, 각성의 차원
유쾌함 :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인 정서로 나뉨
각성 : 정서의 정도가 얼마나 흥분되어 있는지, 가라앉아 있는지를 나눔

 

① 이러한 차원을 이용해 정서와 관련된 단어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음
ex) 행복, 흥미진진, 슬픔, 분노, 경악, 긴장, 피곤, 침울

② 디지털 제품이나 서비스로부터 사람들이 느끼는 정서의 종류를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ex) 영화 블레이드 러너, 미래소년코난, 갤러그, 프리셀

 

ㅣ정서에 대한 두번째 견해 : 차별성과 반응성
차별성 : 인간의 기본 정서가 되기 위해서는 그 정서가 다른 정서와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함
ex) 기쁜 사람은 뺨에 근육이 풀어지지만, 슬픈 사람은 이마가 찌푸려짐.

반응성 : 사람이 그 전에 다른 정서를 느끼더라도 어떤 새로운 자극이 전해지면 해당 정서를
즉시 파악하고 빠른 시간 내에 새로운 정서를 느낄 수 있어야 함.
ex) 방금 전에는 침울한 정서를 느끼고 있었지만, 아이들 웃음 소리를 듣고 즉시 즐거움을 느낌

 

ㅣPlutchicks’ 8개의 기본 정서
원의 중심을 기준으로 서로 대칭이 되는 정서는 서로 반대된다.
하나 이상의 기본 정서를 혼합해 새로운 높은 수준의 정서를 추론 해 낼 수 있다.

 

 

 

 

3.1 기쁨 (joy)

 

ㅣ우리의 뇌의 활동이 감소함으로써 시작됨(긍정적인 정서)
ㅣ표현방식 : 미소
ㅣ연관 정서 : 만족, 안도
ex : 장난감, 포스트 카드 등…

 

3.2 슬픔 (sadness)

 

ㅣ무엇인가 잘못되어 가고 있을때 그를 바로 잡기 위해 어떤 행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자기 자신이나 주위에 알리기 위함(부정적인 정서)
l 표현방식 : 울음, 흐느낌,축 처진 눈초리,입꼬리 등…
ㅣ연관정서 : 애도
ex) 고 김수환 추기경 추모 사이트, 어려운 이웃에 대한 사연 등…

 

3.3 흥분 (excitement)

 

ㅣ외부 또는 기존의 경험 등 어떠한 자극을 받아 뇌의 활동이 많아지면서 시작됨.
ㅣ표현방식 : 이마가 찌푸려지고, 표정이 일그러지거나, 언성이 높아짐…
ㅣ연관정서 : 긴장

ex) 대전액션게임 → 시각,청각,촉각 정보를 이용해 사용자를 흥분하게 함

 

3.4 놀람 (surprise)

 

ㅣ자극에 대한 반응 속도가 매우 빠른 정서(중립적인 정서)
ㅣ표현방식 : 눈이 커지고, 눈초리가 올라가고, 입도 열리고, 탄성을 지름
ㅣ연관정서 : 경외

 

ex) 좀비게임, 플래시 광고…

 

3.5 분노 (anger)

 

ㅣ어떤 자극의 효과가 누적되어 나오는 정서.
기본 정서 중 가장 강도가 높으며, 나쁜 자극이나 반응을 더 나쁘게 만듦
ㅣ표현방식 : 눈이 작아지고, 얼굴 근육이 경직되고, 호흡이 빨라지고, 혈압이 높아짐
ㅣ연관정서 : 격노, 경멸

 

ex) 레지던트 이블 게임? 편파방송, 사회 부조리 등… (MBC파업으로 인한 무한도전 결방 -_-)

 

3.6 공포 (fear)

 

ㅣ자신이 감당할 수 없을 정도의 과도한 자극을 받아 과부하 상태에 이르렀을때 경험
ㅣ표현방식 : 눈동자가 커지고, 피부가 창백해지고, 손에 진땀이 남
ㅣ연관정서 : 소스라침, 반감

 

ex) 놀이동산, 공포영화, 게임 등…

 

3.7 부끄러움 (shame)

 

ㅣ기본 정서 중 성격이 가장 애매모호한 정서.
독자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정서와 동시에 발생(부수적 정서)
l 표현방식 : 눈동자가 처지고, 눈초리가 아래로 내려가고, 얼굴이 빨개짐
ㅣ연관정서 : 굴욕감, 당혹, 죄책감, 수치심 등…

 

ex) 외설적 영화 or 노출이 심한 게임을 사용하는 중에 남에게 보인 경우

 

3.8 혐오감 (disqust)

 

l 부끄러움의 반대개념. 어떤 대상의 특성을 싫어함으로써 생기는 정서
물리적 뿐 아니라 정서적 자극에 의해서도 발생함.
l 표현방식 : 입술과 혀가 아래로 처치고, 얼굴이 앞과 밑으로 기울어지고, 구역질을 함
l 연관정서 : 수치감, 자존심 상실

 

ex) 잔인한 게임 캐릭터 및 상황
→ 이런 게임의 목적은 게임 속 대상에 대한 혐오감을 발생시켜, 그 대상을 없앰으로써
만족감과 해방감을 느낄 수 있게 하는데 있음.

 

[정서에 대한 3차원 통합모형]

 

l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는 원을 중심으로 대칭으로 표현.
8개의 기본정서는 이런 원을 8등분 함으로써 모형화 함
l 기본 or 부가 정서들이 원에 가까이 있을수록 비슷한 성격의 정서를 나타내고,
멀리 있을수록 상이한 성격의 정서를 나타냄
l 수직축을 따라 아래 아래로 내려갈수록 각성의 차원이 낮고, 위로 올라갈수록 높음.

 

김 연희 (52 Posts)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