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장 사용자 분석] 5.페르소나 기법을 이용한 사용자 분석(2)(천윤서)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

5.4 사용자에 대한 세부 범주의 기간구조를 평가하고 우선순위 정하기 (예시1 :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 (예시2 : 모바일 증권 서비스)

 

① 우선순위를 정하기 위한 가치 기준

 

1. 사용빈도
(다른 모바일 서비스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들이 모바일 장보기 서비스도 자주 사용할 확률이 높음)
(내가 보유한 종목이 있는 사람들이 빠른 조회를 위해 증권 서비스를 자주 사용할 확률이 높음)

 

2. 시장의 크기

 

3. 잠재적인 구매력
(장보기 서비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사용자가 구매력 높음)
(경제적 여유가 있으며, 앞으로 돈을 많이 모으고자 하는 욕구가 높은 사용자가 구매력 높음)

 

4. 전략적 중요도

 

② 기간구조 타입 정하기

 

1. 반드시 만족시켜야하는 사람들에 대한 기간구조

 

2. 가능하면 만족시켜야 하는 사람들에 대한 부수적 기간구조

 

3. 주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부 사용자에 대한 기간구조

 

4. 그 사람을 만족시키면 주 사용자가 싫어할 수 도 있는 기간구조

 

→ 위 두 기준(사용빈도, 잠재적 구매력)을 모두 높이 만족시키는 기간구조가 합쳐져서 주요 기간 구조가 되고, 그 중심으로 페르소나 작성

 

 

5.5 기간구조를 바탕으로 페르소나 작성하기

 

① 기본백서 작성하기

 

-한 가지의 페르소나에 대해 지금까지 모아진 모든 자료를 한꺼번에 저장해 놓은 문서
-일정 양식으로 정리되어야 효과적으로 자료 정리 가능

 

(예시)
-기본자료 : 역할, 관련시장, 목표, 사용성, 유용성, 감성

-상세자료 : 숙련도, 성격, 동기, 세대, 라이프 스타일

 

② 기본백서에 페르소나 작성하기

 

-이야기 형태로 서술, 이름과 그림 첨부
-중요한 것은, 요소들을 엮어 하나의 재미있는 스토리로 만들어 내는 것
-주의할 것은, 고정관념이 들어가거나 강한 감정을 유발할 수 있는 내용 지양. 분량은 한두페이지
-최종 목표는 사람들의 머릿속에 구체적으로 떠오를 수 있는 페르소나를 작성하는 것

 

 

 

5.6 작성된 페르소나 평가하기

 

① 완전성 검증
-사용자 조사에서 발견된 사용자에 대한 중요한 특징이 빠지지 않았는지 검증

 

② 중복성 검증
-각 페르소나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 비슷한 것 하나로 함침

 

③ 타당성 검증
-현실적으로 전형적인 사용자를 묘사하는지 검증 (방법은 책 참조)

 

 

5.7 설문 조사를 통해서 사용자 프로파일 작성
정성적 자료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페르소나에 대한 보충을 위해, 객관적이고 정량적 표현 검증 필요 -> 설문조사를 통한 사용자 프로파일 작성 (페르소나에서 추출된 목표 사용자 집단에 대한 특성 수치화 및 정리)

 

① 사용 가치 프로파일
사용자가 해당 시스템을 통해 어떤 가치를 얼마나 얻고 싶어하는지와 관련된 프로파일. 기능적 가치, 유희적 가치, 사회적 가치, 개인적 가치

 

② 사용성 속성 프로파일
다양한 사용성의 속성 가운데 사용자가 해당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어떤 속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와 관련된 프로파일. 효율성, 정확성, 일관성, 유연성, 의미성

 

③ 감성 프로파일
사용자가 느끼기를 원하는 미적 인상과 개성과 관련된 프로파일. 정서, 인상, 개성

 

④ 숙련도 프로파일
얼마나 많이 사용해 보았는지를 의미. 해당 분야 지식, 시스템 지식, 기기 지식에 대해 초보자, 중급자, 숙련가, 전문가의 퍼센트 분석

 

⑤ 개인적 특성 프로파일
성격적 특성, 인지적 특성, 동기적 특성, 세대적 특성, 라이프스타일의 특성. 주요사용자들에게 이런 특성들이 얼마나 명확하게 드러나는지 분석하여 정리

 

 

[*실습]

 

기본백서

 

(기본자료)

 

1.      역할 :

 

2.      관련 시장 :

 

3.      목표 :

 

4.      사용성 :

 

5.      유용성 :

 

6.      감성 :

 

(상세자료)

 

7.      숙련도 :

 

8.      성격 :

 

9.      동기 :

 

10.   세대 :

 

11.   라이프 스타일 :

 

12.   사용환경 :

 

 

 

퍼소나 작성

 

1.      특징 (이름, 그림, 나이, 성별, 짧은 묘사)

 

2.      목표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목적, 요구, 행태)

 

3.      역할 (현재 하고 있는 직업과 업무, 책임, 특정 활동, 레저, 취미활동 등 포함)

 

4.      관련시장 (제품이나 서비스의 시장의 특성과 크기 포함)

 

5.      숙련도 (지식이나 능숙도, 친숙도. 서비스를 사용한 기간, 컴퓨터나 인터넷의 사용 정도 등이 포함)

 

6.      사용환경 (직업이나 일상에 관한 배경이야기, 인터넷 접속망 속도 등)

 

7.      성격, 세대, 라이프스타일 (사용자의 성격적인 특성, 전반적인 기술, 서비스에 대한 태도 및 가치)

 

8.      HCI 원리에서 도출된 속성 (핵심 가치나 핵심 사용성의 속성. 사용자가 원하는 감성적인 요구 포함)

 

천 윤서 (29 Posts)


0 Flares Twitter 0 Facebook 0 Filament.io 0 Flare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