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장 맥락분석 – 천윤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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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락의 중요성 상승 원인

 

 

  1. 시간과 장소를 가리지 않고 디지털 제품을 사용

 

  1.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에 대한 요구가 늘어남

 

  1. 최근 사용자 맥락을 정확하게 인식하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맥락 정보를 통한 가치 창출이 용이

 

  1. 각 나라와 문화권마다 서로 다른 다양한 사용 맥락 분석의 필요성이 증가

 

3가지 맥락

 

 

  1. 물리적 맥락 : 환경 (정보 그 자체)

 

  1. 사회적 맥락 : 다른사람과의 사회 관계를 통해 만들어지는 것

 

  1. 문화적 맥락 : 집단끼리 구별될 수 있는 가치/신념

 

 

 

 

 

  물리적 맥락

사회적 맥락

문화적 맥락

 시간

사용 시간
 

사용 요일

 

 

 

 

사용 계절

 

 

 

 

 

 

 

일하는 시간 여가 시간

시간적 압박

 

시간 지각 (다중지향/단일지향)

시간적 편중성(과거지향/미래지향)

 위치

 
 

좌표, 고도, 공간 구성, 움직임, 공간 분할, 동선, 혼잡도

 

 

사회적 위치 : 직장 학교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위치

정보원천으로부터의 거리

프라이버시 관련 위치

 

권력거리 (사회적 지위에 따라 차이를 느낌)

개인주의/집단주의

남성주의/여성주의

 기타

 

조명, 온도, 소음, 먼지

 

사회적 계층구조

업무 분담

표준/방침

권력

 

불확실성 회피성향 (항상 잘 작동해야 함)

명시적/묵시적 성향

지배적 성향

 

 

 

 

 

맥락자료 수집 방법

 

 

  1. 인류학적 방법론 : 사용자의 환경에 가장 밀접하게 접근한 방법론. 자연스러운 환경 / 부분의 합<전체 / 현재의 상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에 초점 / 사용자 집단에 동화되어 분석
    장점 – 실제 환경에 대한 자세한 자료 얻음. 단점 – 맥락분석에 많은 시간과 노력 필요
    적용예시 – 게임, 학습 컨텐츠

 

  1. 자가 모니터링 기법 : 분석자와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멈. 사용자가 본인의 환경을 분석자에게 보고.
    장점 – 모든 맥락 분석하지 않아도 됨. 단점 – 신뢰성 x
    적용예시 – 마이크로블로그 서비스
    문화적 탐사  – 관찰자가 직접 관찰하기 힘든 환경에 접근하기 위해 탐사도구 제공 (카메라 등)

 

  1. 유사 실험실 기법 : 사용자나 분석자가 둘 다 실제 사용 환경에서 떨어져서 별도 실험실 상황에서 조사.
    장점 – 실제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염요인제거. 단점 – 충실한 재현 불가
    적용예시 – 비행 시뮬레이션

 

 

자료와 정보 수집 절차

 

 

  1. 핵심 맥락 요인 선정
    노력과 비용 수반되므로 핵심맥락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파악하는 것이 중요.
    주의사항 : 서비스와 밀접한 핵심 맥락 추출(차량용 네비 예시-시간, 위치, 소음, 조명 등), 사용자에게 적은 부담 주기 (직접 묻는다면 바로 대답할 수 있는 맥락요인 등)

 

  1. 보고문항의 확정
    사용자가 정해진 핵심 맥락 요인을 어떻게 보고할지 결정함. 간편하고 편리한 방법 사용.
    개방형 문항 : 주관식. 사용 맥락과 관련된 내용을 무엇이든 기술.
    장점 – 사용자로부터 다양한 응답 받음. 단점 – 응답 수집 너무 오래걸림
    폐쇄형 문항 : 주로 폐쇄형을 사용하되, 꼭 필요한 문항만 개방형 사용

 

  1. 자가 모니터링 요원의 선발
    성공 실패에 가장 중요한 역할.
    가능한 골고루 포함. 각 집단마다 동일 인원수의 사용자 모집. 탈락자 고려하여 넉넉히 모집. 의욕적인 참여자 모집

 

  1. 1차 예비 모임
    1) 교육 및 사전 질문. 정확한 조사 취지와 방법 숙지. 가상 시나리오와 상황으로 실습. 핵심 맥락 요인을 어떤 기준에 따라 어떻게 보고할지 명확하게 전달.
    2) 참가자들의 인구통계학적 자료 및 문화정 성향 알아보기. 개인신상, 비슷한 기기나 서비스 사용 경험, 인터넷/컴퓨터 사용 경험. (다른 목적으로 쓰지 않을 것 알려줌. 사전 동의서 받기)

 

  1. 예비 테스트
    실제 모니터링을 제대로 할 사람 가려냄. 실제 테스트와 동일한 컨텐츠를 사용 및 보고하도록 함. 보고 못하거나 맥락 파악이 어려운 사용자 등을 가려냄.

 

  1. 2차 예비 모임
    예비테스트 통과한 사람 추가 교육. 개별적 만남. 규칙 이해도 등 점검. 수정 시 재교육

 

  1. 본 모니터링
    이벤트 기반 보고
    특정 이벤트 발생 시 보고하는 방식. 빠른 시간 내에 보고. 한가지 이상의 방식 제공 필요. (예시 : 인터넷 보고용 사이트, ASR 전화 보고, 모바일 인터넷 사이트, 블로그 제공)
    로그 데이터 수집
    자동적으로 시스템에 남는 사용기록 자료. (사전 동의 받아 시스템 사용 로그 수집, LB SNS 활용 등)
    시간 기반 보고
    일정 시간에 보고하는 방식. 직접 전화하여 사용 맥락 물어봄. 로그-보고데이터 다른 이유 규명. 유대감 형성 (하루 한번, 요일별 시간별)

 

  1. 사후미팅
    1) 경험에 대한 인상 조사. 서비스에 대한 좋았던점/바꾸고 싶었던 점. 개선사항
    2) 주요 맥락 요인에 대한 유사 실험
    3) 금전 사례 및 선물

 

맥락 자료의 분석 절차
물리, 사회, 문화의 각각 개별과 통합 맥락모형 존재. 두가지 이상의 서비스 맥락모형을 동시 비교하는 것이 효과적.

 

 

  1. 물리적 맥락모형 분석 단계
    수많은 물리적 맥락 중 어떤 요인들이 밀접한 관련 요인인지 파악. 절대적 시간/위치보다 상대적 시간/위치가 중요함. (자가 모니터링 기법을 통한 베이비모니터 사용맥락 분석 사례)
    * 개인의 물리적 모형을 장소 유형별로 분류 -> 각 장소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역 찾아 이름 정함 -> 각 장소의 도구, 기기 배치 구조 파악 -> 일반적으로 발생하는 동선 파악 -> 통합 모형으로 만듬

 

  1. 사회적 맥락모형 분석 단계
    영향요소
    사용자의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사회적 요인 (사용자 간의 상호작용, 사회적 시간 및 위치도 중요한 영향을 미침)
    영향도
    해당 영향 요소가 사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이 얼마나 큰지를 의미
    파급 효과
    영향 요소가 사용자에게 어떤 효과를 미칠 수 있는지를 의미. 경우에 따라서는 파급 효과에 대한 반대 급부로 사용자가 영향 요인에 대해 어떤 반응을 하는지 나타냄
    장애 요인
    영향 요소들 간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 ->사회맥락적 요구 및  해결방안 도출
    * 개별 모형의 다양한 영향 요소 취합하여 유사도 순으로 분류 -> 비슷한 영향 요소를 하나의 영향 요소로 범주화 -> 다양한 파급 효과 취합 및 영향 요소 별 분류 -> 비슷한 파급 효과를 하나로 범주화하고 영향 요소 별 독특한 파급 효과 표시 -> 장애요인을 영향요소, 파급 효과별로 분류 -> 비슷한 장애요인을 하나의 장애요인으로 범주화

 

  1. 문화적 맥락모형 분석 단계
    335페이지 표3 기준. – 시간지각, 시간적 편중성, 권력거리, 개인주의/집단주의, 남성/여성주의, 불확실성 회피성향, 명시/묵시적, 지배적 성향 (사례 : 네비게이션 한국, 미국 문화적 맥락모형 분석)
    여덟가지 요소 중 연관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요소 선정 -> 각 요소의 3개 설문 문항값을 각각 평균내어 개인의 문화적 맥락을 표현함 ->개별 맥락을 수치를 취합하여 집단 수치 도출. -> 문화적 요소가 제품 사용에 미치는 영향 도출 -> 각 문화의 차이점과 차이점을 기준으로 어떻게 제품에 반응했는지 표시.

 

 

 

 

 

 

천 윤서 (29 Po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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