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CI연구회 11월 – 전략적 UX 디자인으로 성장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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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 디자이너들의 대표적 고민] 

  • 내가 하는 업무의 의미를 모르겠다
  • 이 일을 계속하면 경쟁력 있는 UX디자이너가 될 수 있나?
  • 멋진 디자인?
  • 무엇을 해야, 어떻게 해야 중요한 과제?
  • 그래서 난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

[전략]

  • 그 회사의 전략을 알고 디자인 하자
  • UX디자인의 업무범위, 발전 방향을 알아야 한다
  • 자원과 시간이 모자라서 하는 일
  • UX Design Strategy : 시간,인력,예산 효율적으로 활용.사업전략과 Align해서 디자인
  • Strategy of UX Designer : 실무와 지식을 통해 경쟁력 있는 디자이너가 되기 위한 계획
    • 내가 잘 하는 것은 뭘까?
    •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기 까지 전략이 필요
  • Big picture가 있어야 한다

[UX Design]

  • 사용성, 차별화, 혁신
  • UX Design < ux < 제품경쟁력(가격,퀄리티,UX…)
  • 상품기획-UX디자인-개발-마케팅 …으로 가면서 제품 Value가 떨어짐
    • 손실된 상품가치, 고객에게 전달된 상품가치를 높이려면???
    • Lean UX 도입해보자

[UCD (유저 중심 디자인 – User Centered Design)]

  • 실무에서는 시간이 없다
  • 준비된 Insight가 가장 중요하다. 그래야 잘 된다
    • 스스로가 가지고 있는 인사이트가 있어야 한다.
  • UCD 프로세스를 하면 고객이 다 만족할 거라 생각한다
  • 그럼 왜?
  • UX Approach를 안 해 봤을 때 UCD를 하는 것이다.
  • 매일 일상적으로 접하는 부분은 UCD를 굳이 해야 하나?

[사용성평가] 

  • 무결점 상품에 대한 기대 ==> 그렇지 않다
  • Design을 Measure함으로써 관리하려는 의도와 부합
  • 새로운 제품이 나올 때마다 새로운 사용성 문제가 발생한다
  • 사용성 평가를 아무리 해도, 사용성 문제가 계속 발생하므로 궁극적으로 모두 해결은 안 됨

[표준화]

  • 계륵 같은 표준화
  • Identity 전략이 먼저
  • 세상이 빨리 바뀌고 있어서 표준화가 중요하지 않다

[디자인 리서치]

  • 균형 잡힌 더블 다이아몬드
  • 통찰을 얻기 위한 노력의 양 / 디자인을 위한 노력의 양
  • 인사이트가 중요함
  •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은 쉽다. 그걸 가지고 으시대면 안된다
  • 인사이트를 디자인으로 녹이는 것이 어렵다.

[디자인 방법론 : Persona, Prototyping ….]

  • 그냥 툴임
  • 인사이트를 정리하기 위한 툴 임
  • 디자인 툴을 잘 쓰면 5%–>6%정도 능력치가 올라가는 정도임

[디자인 개편하기(UCD Approach)]

  • 비슷한 트렌드 벤치마킹 -> UI 컨닝 -> UT…등을 해서 Painpoint를 찾음 –> Customer insight –> Idea 수집 –> Idea Seletion –> 현재 UI에 구겨 넣음
    –> GUI에 작업/개발 협의 –> 개발 F/U –> 사용성 검증(Optional)
  • 문제는?? 이 과정이 반복된다는 것
  • 솔직히 좋은 디자인이 나오나??

[UX디자인 전략]

  • 정답이 없다 ?? –>정답이 많다~!!!
  • 적절한 디자인은 전략에 의해서 결정된다
  • 그때 그때마다 다르다
  • 뭘 하는지 알고 해야 한다
  • 디자인의 목표 = 상품 성공의 목표
    –> 그에 맞는 디자인을 해야 함
  •  사용성 – 고객불편사항 / 차별화 – 고객니즈(리서치) / 혁신- 근본적 경험 (전문가 불러야함)

[혁신]

  • 애플의 혁신과 소속된 혁신은 다름
  • 그 회사가 잘하는 것을 잘해서 경쟁사보다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
  • Meaningful한 경험을 추구해야 함
    • 편한가계부 : 왜 성공했을까?
      • 심플한 앱일수록, 기본적인 경험만 풀어주면 성공할 수 있다
    • 스타벅스 25$카드 : 여러번 긁으면 카드사에 돈을 줘야 함
      –>비즈니스 목적과 맞아 떨어짐
    • 유나이티드 항공 : 앱 설치-비행기 딜레이- 앱을 통해서 푸쉬 메시지 옴/탈 시간 되면 게이트 알림 푸쉬
    • 월 마트 : 월마트 가기 전에 물품 살 거를 미리 체크 해 놓으면, 마트에 도착하면 어디에 있는지
    • 페이핀 : 원클릭 체크아웃
    • 우버 : 앱 실행 – 카드를 미리 입력 – 택시 타고 그냥 내림 – 내리면 문자 옴 – 얼마 결제 되었는지
  • 경험을 간소화, 특정 경험에 대한 감정레벨을 높여주거나 하는 다양한 방법으로 혁신이 이루어짐

[Experience map]

  • 경험에 대한 Holistic View와 생각의 Frame을 제공
  • 여러명에 대한 경험맵도 가능
  • 우리가 고민해야 할 영역 정의
  • 단계에서 뭘 해줘야 할지 고민
  • 그렇지 않으면 우리가 아는 선에서만 고민한다 (자세한 방법은 UX Week2012에 방법이 소개)
  • 새로운 바뀌는 사양들이 overall한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 모바일서비스에 사람들이 바라는 것 : 1가지 기능을 잘 하는 것
  • experience가 망가지지 않게 manage 하는 것이 중요

[peak-end rule]

  • 사람들이 평균 값이 아닌 피크 포인트로 판단한다
  • 내가 디자인 한 것에서 피크 포인트 – 나쁜 포인트를 체크 해야 한다

[Longer-term interaction]

  •  이런 Wow point가 길게 가게 하는 것

UCD는 좋은 방법이나 효과적이진 않다

[디자인 개편하기] 

  • Touchpoint : rather than task/paintpoints 를 잘하자
  • Multiple customers : rather than single user / 필드에서는 싱글 유저가 아니다.
  • Longer-term : rather than shorter-term / 생각보다 사람들은 오래 사용한다
  • Co-evolutionary : rather than pre-defined / 예) 페이스북 : 10%의 유저에게 바뀐 UI를 보여주고 결과가 좋으면 바꿈
  • Holistic : rather than individual/Fragmented

[Stretegic UX Design 정리] 

  • 어떤 터치 포인트를 고를 것인지, 좋게 하는 것이 디자인의 역할
  • 어디서부터 어디까지 디자인 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중요함
  • 남들이 잘 한 것을 하는 것은 어렵다. 남들을 안 한 것을 하는 것이 중요

[More…]

  • 조직의 상황에 맞는 전략의 선택이 중요
  • 문제는 1)기회가 주어지는가 2) 주어진 기회를 살릴 수 있는가 임

[성장하기 Tip]

① 기본에 충실하자

  • 바이블 서적을 봐라
  • 어줍잖게 인터넷, 강의 보고 안다고 하지 마라

② 실제와 지식의 연결

  • 면접을 볼 때 물어보는 질문
    1) UX와 UI의 차이가 뭐냐
    2) 실제 사례를 들어 얘기 해 봐라
  • 진짜 Meaningful한 사례를 찾아봐라
  • 왜 바꿨을지 의도, 전략을 파악해라

③ 선배들과 조직의 지혜 배우기

④ 상품의 전략을 디자인으로 녹이는 능력

  • 타사 제품 UI를 보면서 그 회사 전략을 파악해라

⑤ 분절된 지식의 통합

⑥ 좌절하지 말자

  • 실패보다는 실패를 통한 교훈의 발전에 집중 (실패를 분석)
  • 본인과 본인 디자인을 동일시 하지 마라

⑦ 멘토 만들기

⑧ 아는 만큼 보인다

⑨ 같이 일한 것이 자랑스러운 선배가 되라

김 연희 (52 Pos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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