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and Hold 인터랙션
많은 사람들은 안드로이드 OS에서 흔히 사용하는 인터랙션인 Press and Hold(long press=long tap)를 iOS에 적용하는 것에 대해 큰 고려를 하지않는다. 특히, Press and Hold 인터랙션은 화면상에 해당 인터랙션을 유도하는 단서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언제, 어디서 그러한 인터랙션을 취해야하는지 사용자는 알 수가 없다. 즉, 사용자가 인지하기에 직관적이지 않은 인터랙션 동작이라고 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사용자의 경우 메뉴호출 방식이라던지, Press and Hold를 통해서 기능을 수행하는 인터랙션에 익숙하지만, iOS 사용자의 경우 해당 인터랙션을 사용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볼 수 있다. 아래는 대표적인 예이다.
아래의 가이드라인과 같이 iOS에서는 Press and Hold 인터랙션의 경우 Item을 정렬하거나 편집상태로 변경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즉, 시스템적인 영역에서 해당 기능을 주로 사용하는게 일반적이며 해당 인터랙션을 취했을 때 Item이 흔들리는 등의 시각적 피드백을 동시에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렇다면 Press and Hold 인터랙션을 꼭! 사용해야겠다면 주의해야할 점과 요구되는 것은 무엇일까?
(1)해당 인터랙션 동작을 가이드할 수 있는 Coach Mark를 제공하거나, (2)해당 인터랙션 동작을 가이드와 함께 시도(trial) 해 볼 수 있는 등의 방안을 고려해야하며, (3)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해당 인터랙션 동작을 수행할 때 시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이다.
하지만, 최선의 방법은 OS에 따른 사용자의 일반적인 행위 특성을 반영하여 해당 인터랙션 제공 여부를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다.
본 게시글은 글쓴이의 주관적인 견해 임을 사전에 알립니다.